들어가는 말
교육열이 높은 우리나라와 유대인, 그러나 글로벌 리더십을 갖춘 인재, 노벨상 수상자 배출 면에서 왜 차이가 나는 것일까? 머리도 우리가 더 좋고, 교육열도 뒤지지 않는데 이런 차이는 어디서 비롯되었는가? 그것은 교육방법의 차이 때문이다. 우리는 강의식, 암기식 교육인 반면 유대인은 토론식 교육을 하고 있다. 분명한 사실은 글로벌한 창의적 인재들을 양성하는 데 있어서 토론식 교육이 탁월하고 효과적인 방법임을 전 세계가 인정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런데 우리나라에서는 학교, 가정, 교회 모두 토론식 교육을 중요시하고 강조하고 있지 않다. 하지만 유대인들은 ‘탈무딕 디베이트’ 학습 방법을 써온 결과 세계 곳곳에서 과학, 기술, 경제, 의학, 미디어, 교육 등 여러 분야에서 놀라운 성과를 보이고 있다. 특히 백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 노벨상 수상자의 약 30% 이상이 바로 유대인이란 사실이 이를 증명한다.
여기서 우리는 한국교회의 현주소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교회에서 그동안 제자훈련을 통해 열정적으로 성도들을 가르쳐왔는데 신앙이 없는 사람들에 비해 성도들의 삶은 왜 구별되지 않는가? 그리고 과거에 비해 목회자를 위한 각종 세미나에 불구하고도 한국교회의 위상은 왜 날로 추락하고 있는 것일까? 희망의 상징인 다음 세대들은 왜 교회를 멀리하는 것일까? 이러한 사실을 종합해 볼 때 한국교회는 분명 위기이며, 미래에 대한 희망을 찾기 힘들다. 따라서 한국교회는 당면한 위기를 극복하고 해결하기 위한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 특히 다음세대를 위한 비전을 가지고 말씀과 신앙 전수를 통한 글로벌 리더십(인성과 창의성 겸비)을 갖춘 기독교 인재 양성을 위해 앞장서야 한다. 그러나 과거와 동일한 교육방법을 되풀이해서는 안 된다. 성경디베이트 교육방법으로 부모와 자녀 그리고 성도들을 이끌어 준다면 가정과 교회에 바람직한 변화가 일어나고, 세상에 영향력을 끼칠 수 있는 교회가 되리라 확신한다.
차 례
1과 디베이트의 기초 • 1
2과 성경디베이트란 • 36
3과 성경디베이트에 필요한 스킬 • 72
4과 성경디베이트 과정 • 87
5과 성경디베이트 질문법 • 110
6과 성경디베이트 노하우 • 133
성경디베이트양식 • 150
참고문헌 • 195